본문 바로가기
법과 범죄심리학

터비(B.Turvey)의 행동 증거 분석

by 아워제이 2023. 9. 15.
반응형

터비의 행동 증거 분석
터비의 행동 증거 분석

터비의 행동 증거 분석 방법

행동 증거 분석 방법은 캘리포니아에서 프로파일러이자 법과학자로 활동 중인 터비(B.Turvey)에 의하여 개발된 것이다. 터비가 범죄 프로파일링을 시작한 것과 관련하여 인간의 행동과 10대 때 좋은 친구들의 권리에 대한 엄청난 실수로부터 야기된 사법시스템에 관련한 연구를 하게 된 동기와 함께, 그는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를 갖고 있다고 한다. 그는 대학을 졸업하기 전에 심리학 분야에서 성범죄자에 관하여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는 나중에 성범죄자의 범죄에 관하여 심층적인 이해를 발전시킨다는 희망을 갖고, 유죄 선고를 받고 교도소에서 수감되어 있던 죄수들과 인터뷰하기 위해 이사를 했다.

1991년 초, Jerome Brudos라는 수감 중인 범죄자와 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Brudos를 만나기에 앞서 그의 범죄에 대한 법정 기록, 사본, 그리고 다른 보고서를 검토하면서 수개월을 보냈다. 만약 그가 이러한 사전 준비 활동을 하지 않았더라면, Brudos의 범행에 대한 사실들과 최종적으로 그러한 범죄에 대한 그의 책임을 쉽게 간과할 뻔했다. 그는 범인에 의하여 제공된 구두 보고서와 함께 확정되고 서류화된 범인의 행위들을 비교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많은 정보가 모순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수감 중인 Jerome Brudos와의 첫 번째 인터뷰 후에 그는 범죄자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를 깨닫게 되었다. 그는 처음 다섯 시간을 범죄자와 함께 보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시간 동안 범인은 그에게 거짓말을 했다. 범인은 그가 했었던 모든 것에 관하여(더 정확히 말하자면 범인은 모든 것을 그가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거짓말을 했다.

터비가 범인의 그러한 매력적인 성품과 관대하고 풍부한 성격에 완전히 현혹되지 않은 유일한 이유는 터비 자신이 그 수사 파일을 재검토했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인터뷰에 앞서 그는 Marion County의 보안관을 만나러 갔으며, 모든 희생자의 검시 보고서를 보았다. 심지어 범인이었던 Jerry가 그의 피해자들과 함께 찍었던 몇 장의 사진까지 살펴보았다. 그가 후일 발전시켰던 프로파일링 기법은 범죄자들 그들의 범행에 관한 재구성이라는 사실과 같은 것을 참작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행동 증거분석은 범죄 프로파일링에 대하여 보다 더 직감적인 접근에 의존하면서, 많은 방법이 범죄자들의 행동을 조사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났을 때 남은 차이를 메꾸기 위하여 발전되었다.

 

행동 증거분석의 4단계

행동 증거분석(BEA)는 네 가지 중요한 단계로 분류된다. 그것은 두 개의 단계에서 채택되어질 수 있다. 그래서 독자들은 그 단계 동안 그것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게 될 것이다.

  1. 다의적 법과학적 분석(Equivocal Forensic Analysis): 그 증거에 관한 해석이 한 가지 이상의 뜻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어떤 의미로 보면 애매한 것이다. 이러한 단계의 목적은 증거의 뜻에 가장 가깝게 접근하는 것이다. 이 단계는 중요하다. 왜냐하면 물리적 증거가 분석되고 해석될 때까지 완전한 범죄 프로파일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애매한 법과학적 분석은 다양한 종류의 출처들을 끌어낸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것에 한정되지 않을 것을 포함하게 된 것이다. ⓐ범죄 현장 사진, 비디오, 스케치 ⓑ수사관들의 보고서 ⓒ피해자의 배경 ⓓ피해자가 사망하기 직전 이동한 경로에 대한 지도 ⓔ검시 보고서, 비디오와 사진 ⓕ증거기록과 증거 제출 양식들 ⓖ또 다른 관련 서면 인터뷰 혹은 자료 ⓗ목격자 및 이웃과의 인터뷰
  2. 피해자에 대한 심층적 평가 혹은 피해자학을 포함: 역사적으로 피해자학이 범죄 프로파일링 중 가장 경시된 분야 가운데 하나였지만, 범인에게 적응되었던 유사한 방식으로 피해자 역시 프로파일 되어야 한다는 점이 인정된다. 비록 그 사건으로 피해자들이 범죄 피해를 당하더라도 피해자의 관련 프로파일 작성이 포기되어서는 안 되며, 피해자가 살아 있는 상황에서는 피해자들은 범인과 관련하여 가장 풍부한 프로파일 정보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완전한 피해자학은 가능한 한 피해자의 모습을 정확하게 묘사하도록 의도된다. 특정 피해자가 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선택되었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범인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말해 줄 것이다. 범인을 프로파일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 가지의 피해자 특성은 피해자들의 체구이다. 만약 수사 단계에서 범인이 시체를 처리하기 전에 피해자를 일정 거리에서 옮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면, 범인은 일종의 근육형 체형이거나 단독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은 아니었다고 쉽게 추론할 수 있다. 만약 범죄자가 반항의 흔적 없이 피해자를 유괴할 수 있었다면, 피해자가 원래 미심쩍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면 피해자가 범인을 이전부터 알고 있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으며, 범인이 사회적으로 노련하고 피해자가 범인과 동행하도록 속일 수 있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한편, 이런 추리들은 단독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 반면에, 다른 보강 증거는 보통 이런 암시를 지지할 수 있을 정도로 유용하다.
  3. 범죄 현장 특징(Crime Scene Characteristic): 이러한 특징들은 피해자와 범행 장소에 관한 범죄자의 행동 결정과 범죄자에 대한 부차적인 의미를 통하여 범죄 현장을 확인시켜 주는 구별된 특징들이다. 이 단계는 범죄 현장의 위치, 다른 연관된 범죄와 관련하여 어디에 범죄 현장이 놓여 있는지 그리고 범인이 어떻게 피해자에게 접근했는지에 관한 수 많은 요소에 대한 결정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면, 당신이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그러한 범죄 현장이 법과학적 자료를 비교적 적게 갖고 있다면, 그때 가서 그 현장이 그러한 현장 중의 하나라고 추론할 수 있다. 만약 제외하고 공제하고 혹은 행운에 의하여(프로파일러들은 때때로 행운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전의 범죄 현장을 발견할 수 있다면, 아마도 최근 범죄와 관련이 있는 유용한 법 과학적 자료를 증가시킬 수 있는 잠재성을 갖게 된다. 또한 일차적 범죄 현장으로 알려진(수많은 상호 작용이 일어난) 것은 범인에 대하여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될 것이며, 그래서 범인이 누구인가에 대하여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4. 범죄자의 특성: 세 가지 선행 단계들에 의해서 파생된 그리고 알게 된 범인의 행동 및 인격적 특성들을 포함하고 있는 단계이다. 이것은 모든 범죄자의 특성에 관한 마지막 해석이 아니며, 새로운 사실들을 드러내고, 오래된 것은 거부되거나 잘못된 것으로 반증 되면서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이전의 단계들로부터 해석될 수 있는 범죄자 특성은 다음과 같은 자료들을 포함하게 된다. 
  • 체형
  • 범인의 성별
  • 직업상의 위상 및 습관들
  • 인종
  • 혼인상의 지위
  • 질병 치료 경력
  • 범인의 차량 유형
  • 뉘우침 또는 유죄
  • 공격성
  • 기술 수준
  • 범죄 경력
  • 범죄와 관련된 범죄자 주거지
반응형